1. 우선 주제를 잡게 할 것인가, 구성을 갖추게 할 것인가.
2. 경험의 표현이게끔 할 것인가, 새로운 경험이게끔 할 것인가.
3. 새로운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해 교사는 지도자여야 할 것인가, 보조자여야 할 것인가.
4. 소재는 긍정적이어야 할 것인가, 그렇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
5. 주제는 규범적이어야 할 것인가, 아니면 그렇지 않아도 될 것인가.
6. 문체는 객관적인 평가 척도가 있는가, 개개인마다의 특색이 용인되는가.
7. 문예문의 창작이 옹호되어야 할 것인가, 실용문의 집필에 국한되어야 할 것인가.
8. 학생들 가운데는 문재(文才)가 뛰어난 아이가 따로 있는가, 아니면 노력에 의해 글의 완성도가 달성될 수 있는가.
9. 작문의 평가를 위해 모든 학생들의 글을 일괄적으로 평가하는 형식이 필요한가, 아니면 주관적인 평가가 용인될 것인가.
10. 평가의 항목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아니면 안목있는 교사의 인상과 느낌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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