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교육의 유형
1) 일반 교육 : 교과간 융합, 공통 수업, 공통 주제, 일반 목표, 범교과적 관심사
2) 통합 교육 : 교과간 융합, 교과내 융합, 공통 주제, (통합된) 교과 목표, 통합교과적 관심사 (사범교육에서 중등교육으로 교수학적 변환이 적용되는 분야)
3) 주제 중심 교육 : 통합 교육, 교과내 융합, 홀리스틱 교육
융합교육의 방법
1) co-teaching (+parallel teaching)
2) team teaching (+station teaching)
3) alternative teaching (현장교사 멘토링)
4) associative learning (다양한 협동학습)
5) backward design learning
교육적 원리
1) 보편적 지식
2) 교수학적 변환
3) 학습자 중심
국어과교수학습방법론에서의 조건
1) 해당하는 각 학과의 융합교육 대상 과목을 동일 시간대 수업으로 일치시킨다.
2) 학과 간에는 결과적으로 융합된 단일 과목이 존재하지 않으므로(하지만 대학의 서로 다른 학과들에 이렇게 존재하는 단일 과목이 존재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융합교육이 가능한 주차별 공통 수업을 설정한다. (2~4주)
3) 사범대학의 경우, 융합교육은 교수법 주제로서 2주간 다룬다.
4) 해당 주차에는 백워드 설계에 의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한다.
실천적 지침
'공부 중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2023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맡게 될 과목들 (1) | 2022.10.06 |
---|---|
[교육] 교단의 여초 현상? (3) | 2021.02.22 |
[교수법] 국어과교수학습방법 재설계 (0) | 2018.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