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징미학"에서
단지 제 일차적으로 문학 작품이 묘사한 경험, 감정, 행동, 상황에 속하는 것이며, 시를 창작할 때 이런 것들에 현실성을 부여하는 독특한 방법에 의하여 적용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시적인 진술을 실제적으로 분석했을 때 발견되는 본질적인 의미다. 이것은 시적 진실의 기술적 의미와 구별된다. 기술적 의미의 진실은 시 작품 자체에는 적용되지 않으나 그 작품으로부터 추출한 일반적 추론에 적용될 뿐이다.
시에 있어서의 진실성의 문제가 이처럼 매우 복잡하게 된 것은 진실의 두가지 의미가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제 일차적인 미학적 의미는 일반적 의미와는 부합되지 않으나, 반면에 제 이차적인 추론적 의미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시인은 생리적으로, 일반인이 학문적 지식으로서는 아직 꿈꾸지 못했던 많은 사물의 본질적 속성을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제 일차적 의미로서의 진실이다. 일차적인 의미는 세 가지 성격을 지니고 있다. 첫째, 그것은 오로지 <시적>인 것이다. 둘째, 시적 진실은 과학 논문의 경우와 같이 문장 그 자체의 내용으로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 인생 자체-여러 사건, 경험, 감정, 행위로 이루어지는-의 속성이 논리를 떠나서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가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로, 그것은 문학적 진실에는 계시적 직관의 요소가 뿌리 박혀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세 가지 점에서, 문학적 진실은 일반적인 의미의 진실과는 다르다.
이런 시적인 진실은 몇 가지의 방식으로 나타난다. 이 방식이야 말로 시의 <기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현실적인 의미의 진실이다. 현실 생활에 있어 <허위적>이라거나 <인위적>이라는 말과 대조적으로 쓰이는 경우의 진실이다. 둘째, 이러한 현실적 경험과 가치관이 시 작품에서만 표현되는 독특한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다. 표현적(表現的) 리얼리티이다. 셋째, 이러한 시적 표현이 독자에게 직접적으로 감응하여 <진실된> 행동을 유발시키는 경우가 있다. 체험적 리얼리티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시적 진실의 의미와 그것을 입증하는 기준은 본래 작품 그 자체에 있다. 이 점이 시와 철학, 과학이 다른 점이다. 시적 진실은 진실한 감정, 진실한 선택, 진정한 가치, 진정한 반응 등 현실의 여러 양상의 속성으로서의 진실의 의미를 인정한다. 그러나 시는 철저히 주관적, 절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 윤리나 가치에 의해서 시가 거부되거나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도 그 진실성이 감소되지 않는 것만은 확실하다.
- 출전 : 마광수, 象徵詩學, 청하, p.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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