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이번 학기에 진행하고 있는 '국어과 교수학습방법'의 조별 수업 시연에 대한 평가표이다.
10년 전에 처음 만든 수업 평가표는 요소 분석을 위주로 되어 있었는데, 분절화하는 평가가 수업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는 판단에 이르렀다. 총평식의 이 평가표는 5년 전에 만들어 조금씩 수정하면서 쓰고 있다.
당연히 평가 항목들은 중복되기도 하며 진술에 담긴 의미들에 대한 합의, 또는 자각이 분명치 않으면 임의적 평가로 귀결될 수도 있다. 그래도 이 평가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평가 예측도를 보여주는 것 같다.
평가항목 |
평가척도 |
|||
탁월 |
우수 |
적정 |
보완필요 |
|
1. 수업 요건 구비 이 수업은 수업에 필요한 기본 준비들을 충분히 갖추고 있었으며, 적절한 시점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 수업 분위기와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이 잘 드러났으며, 그 노력은 실제로 효과를 발휘하였다. |
10 |
8 | 6 |
4 |
2. 학습 목표 달성 이 수업에서 교사는 학습 목표, 또는 과제나 성취 기준, 도달 능력 등을 학생들이 주지할 수 있도록 사전 제시하였고, 수업 과정 중에 지속적으로 이를 확인․점검해 줌으로써 학습의 도달점을 놓치지 않도록 잘 유도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가 설정한 학습 목표가 충분히 달성되었다. |
15 |
13 |
11 |
9 |
3. 원활한 교육적 상호작용 이 수업에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과 교육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하였다. 설명, 지시, 시범, 요청, 점검, 평가 등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했으며, 이 활동들을 연계시키는 다양한 발문을 통해 사고의 체계화와 구조화를 도왔다. 아울러 학생들의 질문이나 활동에 대해 적절히 응답하고 반응하면서 학습 정체가 생기지 않도록 배려했으며, 학급 학생 전체를 두루 공평하게 대했다. 학습 단위를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수업을 운영하면서 전체 또는 개별 학생에 대해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교수 활동을 전개했다. |
15 |
13 |
11 |
9 |
4. 동기 유발과 학습 계기 부여 교사는 학생들의 심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수업에서 교사는 적절한 시점에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필요한 동기 유발 활동을 해 주었으며, 학생들이 가진 배경지식과 스키마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하여 수업으로 이끌었다. 또한 교사는 수업이 시작되었을 때 학생들이 갖게 될 능력이나 상태를 미리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에게 학습의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하였다. |
15 |
13 |
11 |
9 |
5. 적절한 목표 수준과 내용 범위 이 수업에서 교사는 자신이 알고 있는 바와 자신이 가르쳐야 할 바를 정확히 구분하고 있었으며, 학생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학습 분량과 수준을 설정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수업 시간 내에 미리 계획한 활동들을 차질 없이 이행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교사가 의도한 대로 대부분 수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게 되었을 것이다. |
15 |
13 |
11 |
9 |
6. 교사의 내용 이해 이 수업에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칠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필요한 기능을 숙달하고 있기도 하여 수업 중 막힘이 없었고 학생들의 질문이나 그밖의 다양한 반응에 대해 정확한 지식과 이론에 기초하여 설명해 주거나 예시 또는 시범을 보여주었다. |
15 |
13 |
11 |
9 |
7. 따뜻하고 창의적인 수업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가치를 깨닫게 하는 좋은 수업이었다. 교사가 수업에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을 위해 항상 준비하고 노력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었고,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사실이나 현상을 발견하며 상상이나 신체 활동을 통해 직접 느끼는 과정 등을 통해 즐겁고 놀라운 체험을 가지게 해 주는 수업이었다 |
10 |
8 |
6 |
4 |
8. 수업 만족도 이상의 평가 항목에 반영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 수업은 그밖의 여러 이유로 인해 내게 만족스러운 수업이었다. 내가 맡은 과목의 강의에서 모범적인 사례로서 이 수업을 인용할 의사가 있다. |
5 |
4 |
3 |
2 |
합계 |
|
|
|
|
'공부 중 > 국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시험] 2014학년도 중등 임용 시험 서술형 주관식에 대한 첫 번째 생각 (0) | 2013.08.11 |
---|---|
[교과서] 검정 교과서 정책에 대한 자문 내용 요약 (0) | 2013.06.22 |
[발표] 사적 언어는 국어교육의 공적 담론장에 들어오게 될 것인가 (0) | 2013.04.23 |
[발표] 중등 국어 교사 임용시험의 경향 분석 및 지도 방안 (0) | 2012.11.26 |
[발표]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와 작문평가 (0) | 2012.11.26 |
[정리] 나온 김에...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에 관한 요즘 책들 (0) | 2012.01.16 |
[인용] 히사츠네 케이이치의 <Visual Thinking> 간편 요약입니다. (0) | 2012.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