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국어교육 89호(한국국어교육학회, 2012.01)에 실린 논문입니다.
표를 반영하기가 어려워서 파일 첨부로 제공합니다.
차례
1. 이끄는 글
2. 이론의 지위와 성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3. 실천적 이론과 이론의 실천성
4. 문학교육 담론 간의 소통 구조와 실천성의 정립
5. 맺는 글 : 어떤 이론적 주제를 다룰 것인가
1. 이끄는 글
본고는 문학교육의 이론이 지닌 실천적 의의, 혹은 문제에 관한 최근까지의 논란들을 점검해 볼 목적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문학교육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이론으로서 기능하고 있는지에 대한 학술 담론계와 교육 담론계 사이의 상이한 이해와 평가를 점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논란의 출발점에는 문학교육 이론이 적합한 실천적 지침을 주지 않고 공허한 이론적 논의에 머물고 있다는 현장의 불만이 자리 잡고 있지만, 논란이 가리키고 있는 방향은 문학교육 이론이 무엇을, 어떻게 연구해야 하느냐에 대한 답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문학교육 이론에 대한 메타적 논의를 전개한다. 먼저 2장에서는 국어 교사들이 문학교육 이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념을 그들이 이 이론을 대하는 방식과 비교하여 살피면서 이론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교육 현장의 이해를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의 실천성에 대한 논란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교사 인식 측면,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 간의 관계 측면, 그리고 연구 환경 측면에서 각기 추적할 것이며, 4장에서는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 간의 담론 장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이들 간의 소통 구조를 유형화하고 각각의 경우에 요구되는 실천성 정립의 기본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볼 것이다. 그리고 끝으로 5장에서 이론적 주제의 인식과 실천성의 관계를 정리 삼아 살펴볼 것이다.
(이하 생략)
'공부 중 > 문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 전수를 통한 교육, 그 성패의 조건은? (0) | 2012.04.01 |
---|---|
[단상] 문학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경우는? (0) | 2012.03.29 |
[단상] 가르칠 수 없다면 교육할 수 없는가? (0) | 2012.03.27 |
[단상] 밴쿠버의 한 문학 교실 (스크랩) (0) | 2012.01.15 |
[단상] 문학교사, 존재하는가... 그후 (스크랩) (0) | 2012.01.15 |
[공부] 문학 제재를 활용한 작문 수업 (0) | 2011.07.12 |
[토론]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제기 : '문학' 관련 (1) | 2011.07.08 |